타이완 자전거 여행, 구석구석 자전거 도로 탐방
상태바
타이완 자전거 여행, 구석구석 자전거 도로 탐방
  • 김지수 기자
  • 승인 2018.11.27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색수안ㆍ팔리좌안ㆍ대도정하빈ㆍ이중환상ㆍ허우펑ㆍ심아신 자전거 도로 등
아시아 대륙 동남쪽에 위치한 타이완은 길고 좁은 모양의 섬이다. 사진/ 김지수 기자

[트래블바이크뉴스=타이완/김지수 기자] 아시아 대륙 동남쪽에 위치한 타이완은 길고 좁은 모양의 섬이다. 사면이 바다에 둘러싸여 해양 기류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후가 습하고 따뜻하며, 평균 기온은 22도 정도이고 연평균 가장 낮은 기온은 12~17도 정도이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타이완은 사계절 자전거 라이딩을 즐기기 위한 기후와 최적의 풍경을 자랑해 자전거 라이더들에게 사랑받는 나라 중에 하나로 꼽히고 있다. 그렇다면 타이완 구석구석에는 어떠한 자전거 도로가 있는지 트래블바이크뉴스에서 현지취재를 했다. 

금색수안(金色水岸)

금색수안 자전거 도로는 신베이시 단수이구에 위치하고 있다. 사진/ 김지수 기자

금색수안 자전거 도로는 신베이시 단수이구에 위치하고 있다. 관산공원(關山公園)을 시작으로, 담해신시진(淡海新市鎮)까지 약 15km의 자전거 도로가 이어진다. 금색수안 자전거 도로는 단수이마을(淡水小鎮)의 인문과 자연경관을 볼 수 있는 자전거 도로로, ‘淡水河岸景觀步道’, ‘淡水老街’, ‘榕堤咖啡館’, ‘漁人碼頭’등의 명소를 지나면서 팔리(八里)의 관음산을 볼 수 있어, 매우 쾌적하다. 

팔리좌안(八里左岸)

팔리좌안 자전거길은 신베이시 관음갱구(新北市的觀音坑溪口)에서 출발하여, 팔선낙원 (八仙樂園)까지 약 15km에 이른다. 사진/ 김지수 기자

팔리좌안 자전거길은 신베이시 관음갱구(新北市的觀音坑溪口)에서 출발하여, 팔선낙원 (八仙樂園)까지 약 15km에 이른다.

단수이의 금색수안 자전거 도로와 달리 팔리좌안(八里左岸)자전거 도로는 더 여유롭고 한가로운 곳으로, 전체 차도가 강변을 따라 나무로 만든 산책길(인도)로 되어 있으며, 차도의 양쪽으로는 푸른 초원이 깔려있다.

단수이의 금색수안 자전거 도로와 달리 팔리좌안(八里左岸)자전거 도로는 더 여유롭고 한가로운 곳이다. 사진/ 김지수 기자

대도정하빈(大稻埕河濱)

대도정하빈(大稻埕河濱) 자전거 도로. 사진/ 김지수 기자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공 시설 자전거 대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6 개의 자전거 차선을 완공하고 강변의 다양한 지역에 자전거 차선을 확장할 계획이다.

자전거 도로의 강변 총 길이는 112km이며, 단수이 강, 지룽 강, 신당 강이라는 3 개의 주요 하천 계류를 포함하는 28 개의 강변 공원이 있다.

자전거 도로의 강변 총 길이는 112km이며, 단수이 강, 지룽 강, 신당 강이라는 3 개의 주요 하천 계류를 포함하는 28 개의 강변 공원이 있다. 사진/ 김지수 기자
대도정하빈(大稻埕河濱)에서 바라본 풍경. 사진/ 김지수 기자

이중환상(二重環狀)

이중환상자전거도로(二重環狀自行車道)는 環繞二重疏洪道 및 淡水河岸의 자전거 도로로, 약 20km이다. 

허우펑(后豐) 자전거 도로

허우펑(后豐) 자전거 도로. 사진/ 김지수 기자

하우펑 자전거 도로(后豐鐵馬道)는 타이중시의 자전거 전용 도로 중 하나로, 后里馬場에서 시작하여 豐原國道四號線高架橋下方까지 약 4.5km이다.

개장을 하기 시작했던 그 해부터, 타이중 정부는 東豐自行車綠廊, 后里馬場, 后豐鐵馬道의 세가지 특색을 결합하여, 여름방학에 ‘兩馬觀光季’을 개최했다. 자전거와 승마 등의 야외 활동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관광 문화를 선도했다.

우펑 자전거 도로(后豐鐵馬道)는 타이중시의 자전거 전용 도로 중 하나로, 后里馬場에서 시작하여 豐原國道四號線高架橋下方까지 약 4.5km이다. 사진/ 김지수 기자

심아신(潭雅神) 자전거 도로

타이중시의 담자구(潭子區)에 위치한 심아신자전거 도로(潭雅神綠園道)는 과거에 기차가 지나갔던 철로로, ‘神岡支線’의 철로를 개조하였으며, ‘潭子區’, ‘神岡區’, ‘大雅區’를 지나가는 약 12km의 자전거 도로이다. 

이수(二水) 자전거 도로

이수 자전거 도로(二水觀光自行車道)는 장화(彰化)의 이수향(二水)에 위치해 있으며, 자전거 도로의 기점은 이수기차역(二水火車站)이다. 사진/ 김지수 기자

이수 자전거 도로(二水觀光自行車道)는 장화(彰化)의 이수향(二水)에 위치해 있으며, 자전거 도로의 기점은 이수기차역(二水火車站)이다. 전 구간이 철도를 따라 만들어 진 것이 이 자전거 도로의 특징이다. 여러 구간을 이었을 때 약 15km에 달하며, 체력을 단련하기 매우 적합하다.

사진은 지지녹색가로수길. 사진/ 김지수 기자

전전지성(前鎮之星) 자전거 다리

전전지성(前鎮之星) 자전거 다리. 사진/ 김지수 기자

전진지성(前鎮之星)은 가오슝시 전전구의 자전거 교량으로, 도시의 특색을 나타내는 랜드마크이다. 교량의 폭은 5미터이며, 자전거 도로는 3미터, 인도는 2미터이다. 설치목적은 교통 안전을 개선하기 위함도 있지만 臨港線자전거도로, 前鎮河 자전거도로 및 鳳山溪 자전거 도로를 연결시키기 위함이다.

전진지성(前鎮之星)은 가오슝시 전전구의 자전거 교량으로, 도시의 특색을 나타내는 랜드마크이다. 사진/ 김지수 기자

서림항선(西臨港線) 자전거 도로

서림항선(西臨港線)자전거길은 가오슝시에 위치해 있으며, 나무판을 깔아 1260m에 이르는 자전거 전용 도로이다. 

치진환도 자전거 도로(旗津環島踩風自行車道)

치진환도 자전거 도로(旗津環島踩風自行車道). 사진/ 김지수 기자

치진환도 자전거 도로(旗津環島踩風自行車道)는 가오슝시의 치진구에 위치해있다. 가오슝시정부의 노력아래에 17km의 자전거 노선이 만들어졌다. 아름다운 연해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어서 자전거족을 ‘치진旗津’으로 끌어 당기고 있다. 

치진환도 자전거 도로(旗津環島踩風自行車道)는 가오슝시의 치진구에 위치해있다. 사진/ 김지수 기자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